구글 폼을 쓰는 가장 큰 이유는 구글 스프레드시트와 연계를 통해 수집한 정보를 쉽게 가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 폼 + 구글 스프레드시트 시너지 효과
구글 폼 사용방법?
https://docs.google.com/forms/u/0/?tgif=d
구글 폼 페이지 혹은 구글 드라이브에서 “새로 만들기”
구글 폼의 우측 메뉴를 통해 질문을 추가 혹은 편집할 수 있습니다.
화면 상단에 위치한 [응답] 탭에서 초록색 아이콘 “스프레드시트 연동”을 눌러주면 구글 스프레드 시트와 연동 완료!
작성 완료 한 구글 폼은 보내기 버튼을 눌러 작성 링크를 보낼 수 있습니다.
구글 폼 링크 찾는 방법 : 보내기 버튼 클릭 후 링크 아이콘 클릭 > URL 단축 시 짧은 링크 제공 가능.
이제 연동한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찾으러 가봅시다.
구글 드라이브에서 찾거나 구글폼내 응답 탭의 “스프레드시트에 응답 보기”를 눌러줍니다.
받은 응답은 “설문지 응답 시트 1″에 모이게 됩니다. 보라색 아이콘이 왼쪽에 위치한 것을 보면 확인하기 쉽겠죠?
구글 폼 – 스프레드시트 간 연동 해제하기
상단 메뉴 – 도구 – 양식관리 > 설문지 연결 해제
설문지 연결을 해제하고 나면 아이콘이 사라지며, 구글 폼에 새로운 응답이 들어와도 스프레드시트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어떤 때 쓰나요?
– 구글 폼이 잘못 연동 되어 있을 때
–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구글폼 데이터를 새로 담고 싶을 때 (편집 이슈)
– 데이터 백업 용도 (설문지 시트 내 수정 시 추적 어려움)
구글 폼과 구글 스프레드 시트 조합 예시
QR코드 발급 및 출결관리 만들기
QR코드를 인식하면 구글 폼의 응답기능을 활용해서 바로 스프레드시트에 기입이 되며, Appscript를 부가적으로 활용, GPS 좌표 및 IP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구글 폼과 스프레드시트의 가장 좋은 점은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고, 유지 관리가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이런 류의 작업은 한번 만들어두기만 하면 사본 만들기 등 기능을 통해 여러 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익혀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