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큐알코드로 만드는 출근관리, 근태관리

0
Please log in or register to do it.

학교, 관공서, 기업에 이르기까지 출입기록을 남겨야 하는 상황은 무수히 많습니다. 꼭 행사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큐알코드를 활용해서 좀 더 간단하고 편리하게 신원을 확인하고 기록을 남기는 것이 점점 편리해졌기 때문인데요. 가장 최근의 케이스를 토대로 어떤 상황에서 큐알코드를 활용한 시스템이 좋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대학원생들을 위한 석식수령 QR코드

간단하게 원생들의 학번을 베이스로 만든 QR코드를 배부하고, 이를 QR리더기 + 구글 스프레드시트와 함께 사용한 프로젝트 입니다. 데일리로 사용해야하는 만큼 복잡하지 않고 간단하게 스프레드시트내의 기록을 지워서 사용하게 만들었으며,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1. 주문 전 요청사항 : QR코드 인식시 DB내 정보 일치 여부를 체크해줬으면 좋겠음 / 중복 수령이 안되게 해야함 / 데일리로 사용하기에 간단해야함 (영양사님이 다루실 수 있게끔)
  2. 주문 진행 :
    일단 데일리로 로그 기록을 쌓아드리는 것이 크게 필요하신 상황은 아니셨고, 원생들이 중복 수령을 하지 못하게끔 막는 간단한 로직이 추가되었습니다.

    중복 수령을 막는 것은 일단 스캐너 페이지 내에서 기존로그기록을 한번 훑어본 뒤 기록이 있다면 중복으로 표기하고 시트내에 기입은 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스캐너 페이지’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많으실텐데요.
  3. QR코드 스캐너 웹페이지.
    – 간단한 로고 및 이미지 추가 가능.
    – QR코드내 핵심정보를 리딩하고 스프레드시트로 저장해주는 역할
    – 필요한 경우 특정 지메일만 해당 웹페이지에 접속 가능하게끔도 권한 부여가 가능합니다. (물론 이 경우에는 항상 구글 로그인이 되어 있으셔야 해요.)
    – 간단한 beep 음 재생 가능 (대부분 안드로이드에서 문제 없이 작동되나 그 외에는 기기와 설정에 따라 천차만별로 작동합니다)
  4. 스프레드시트 작성
    – 데이터는 어떻게 쌓을 것이며, 어느 탭을 주로 관리할 것인지에 따라 조금씩 달라집니다.
    – 공통적으로 스캐너 페이지에서 스캔한 값을 자동으로 기입하는 데이터 베이스로써의 쓰임이 강합니다.
    – 스프레드시트, 스캐너 페이지 웹사이트 모두 ‘무료’인 만큼 유지비가 들지 않습니다.
    – 분당 처리 가능한 데이터 수가 많으며, 5~1000명 정도의 인원을 체크해도 크게 부담이 없습니다.

이렇게 작성된 상품은 반영구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는데다가 최종적으로는 소유권한을 부여해드리기 때문에 추후 다른 형태로 필요하실 때에는 복제하여 또 사용이 가능하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스 코드가 모두 포함되어 있어요.)

평생교육원 QR코드 인증

수업을 듣고 나간 시간 기록이 별도로 필요한 곳 이였는데요. 참가자들이 특정 일 동안 목걸이에 성함과 QR코드를 두고서 사용하실거라는 걸 듣고는 위 사례와 비슷하게 개발을 하였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스캐너 페이지는 동일하지만, 사용자의 번호를 토대로 특정하기 어려운 (누군가의 번호를 알더라도 대신 만들 수 없는) hex 코드화된 큐알코드를 배부하였습니다.

특정인이 대신해서 찍어준다거나 그런 상황이 발생하기 어렵게끔 제작이 필요했기 때문인데요. 특히 이 경우에는 중복감지가 불필요할 뿐더러, timestamp 별로 사용자들이 어떤 수업을 들었는지 정보를 제공하는게 더 필요했기 때문에

큐알코드 스캔시 해당 사용자가 듣고 있는 수업 목록을 (배정된 수업) 제시하는 방향으로 구축하였습니다.

재미 있는 건 다행히 위에서 사용했던 케이스와 크게 벗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영업일 기준 3~4일도 안되는 짧은 시간안에 만들어 드릴 수 있었던 것인데요. 당장 해당 주 금요일 수업부터 쓰셔야 했던 상황인지라 빠르게 작업했다보니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 였습니다.

대규모 컨벤션행사용 QR코드

이번엔 회사에서 사용할 큐알코드 제작이였는데 일단 큐알코드 시스템의 목적은 편리한 방문객 관리 및 입장 절차 간소화를 목표로 만들게 되었습니다. 개별적으로 큐알 코드 티켓을 나누어주고 현장에서는 여러 스캐너를 동원해서 스캔처리 > 스프레드시트 입력 > 신원 확인의 순서로 진행하였습니다.

간단하게 구성된듯 보이지만 QR코드 티켓 페이지는 사용자가 임의로 나누어주는 상황을 막기 위해 알림톡 발송을 통해서 발송 링크에 부여된 부가 파라미터를 없애고 나아가서는 본인의 구매 강의목록을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로 제작하였습니다.

결국 해당QR코드를 스캔하게 되면 암호화된 고유번호를 찾아서 데이터 적합성을 빠르게 체크하게 수식을 걸어놓으면? 특정 열에서 스캔할 때마다 많은 데이터도 문제없이 처리가 가능하게 됩니다. 물론 이 때 제가 깜박하고 수식내 절대참조 (영역을 고정하는 것)을 빼먹어서… 현장 팀에서 조금 고생(?)아닌 고생을 했다고.. 하하

핵심은 결국 큐알코드를 어떻게 사용할지 ’목적‘이 명확하다면 방법도 여러가지가 나오게 된다는 점 입니다. 이렇듯 간단한 큐알 코드시스템을 통해서 여러 자동화를 생각중이시거나 위 사례처럼 사용을 염두해 두시고 계신분들은 아래 링크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zeey/products/7097249638

QR코드 웹페이지로 '실시간 예약'하는 방법?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