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없이 100~1000명의 행사 참석자의 정보를 QR코드로 간단하게 체크하는 방법은 과연 무엇일까요? 바로 정답은 구글의 Apps Scripts 서비스와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 입니다. 물론 완벽한 딜레이 없는 실시간 운영이 어려울 수 있지만, 간단한 행사의 경우에는 큰 개발 리소스 없이 QR코드 인증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DB로 사용하는 것.
Apps Scripts로 전자방명록을 만드는 것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우리가 코딩을 정확하게 배우고 있지 않다고 하더라도 인터넷에 조금만 검색하면 나오는 코드들의 변수만 조금 바꾸거나 나아가서는 ‘구글 폼’ 만으로도 전자방명록을 만들 수 있죠. 구글폼으로 전자방명록을 만든다고 하면 각각의 개인화된 미리 입력된 폼을 활용해서 개개인에게 정해진 링크를 던져주면 됩니다.
링크 유출을 피하기 위해서 카카오톡 알림톡의 버튼등을 활용하면 조금 더 멋진 전자 방명록을 만들 수 있게 되죠. 물론 여기서 단점이 있습니다. 알림톡에 온 버튼을 누르는 순간 활성화 되기 때문에 실제 참석 여부는 알기 어렵다는 것이죠.
구글폼 ‘미리 채워진 양식’ 활용 > 사용자에게 링크 전달 > 사용자가 링크 접속 > DB 입력 > 스프레드시트내 체크
- No code 베이스로 체크 가능
- 코딩을 조금 더하면 사용자가 링크를 활성화 할 때마다 입력 신호를 받을 수 있음.(이메일,알림톡)
- 특정 시간, 특정 행동에 따라 트리거된 다양한 신호포맷으로 만들 수 있음
- 웹페이지를 닫지 않는 경우 신호가 다시 날아가는 문제.
- 사용자가 파라미터를 조작하기 쉬움
- 사용자의 접속 시점을 특정하기 어려움 (통제가 어렵다)
사용자 DB 구축 > 별도의 QR코드 제작 > 사용자에게 QR코드 전달 > 사용자가 물리 스캐너 스캔 > 사용자 정보 DB 입력 > 스프레드시트내 체크
- 코딩 필요함 데이터 통신간 방식을 어느정도 알아야함, 서버 구성 또한 별도로 필요.
- PC를 서버로 사용하는 경우 Wake on 상태여야 함.
- 데이터 구조가 중간에 변형되는 경우 오류 발생
- 커스텀 범위가 매우 넓음.
- 오프라인등 대규모 행사에서 스캔 가능한 모바일 기기로 대체 가능
- 무료 호스팅등 별도의 부가비용이 들어가지 않음
전자방명록 제작 및 운용 예시.
개별 관리자들이 모바일 기기로 스캔해주는 경우에는 각 관리자들만 접속이 가능한 스캐너 페이지를 제작합니다. 해당 스캐너 페이지에서는 사용자가 들고온 QR코드 및 바코드를 읽을 수 있으며, 해당 바코드나 QR코드에 배치된 이름,연락처,성별 등의 DB를 역추적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사전에 참석자 정보가 배정이 되어야 하며, 그에 따라 개별화된 QR코드 혹은 바코드가 나가는게 중요하죠.
이런 추적방식이 불필요한 경우에는 단순히 스캐너 페이지와 부가 효과음 그리고 통일된 QR코드 및 바코드가 나가도 상관이 없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QR코드 및 바코드는 말그대로 컴퓨터가 읽어들일 수 있는 숫자 및 문자열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전자방명록을 구성할 때 핵심은 어떤 프로세스를 우선순위에 두느냐가 가장 관건이 됩니다.
단순히 오프라인 QR스캐너 디바이스 만으로도 노트북에 엑셀화면을 켜놓는다면 QR코드에 있는 데이터가 계속 입력이 될테니까요. 따라서 이러한 구조적인 부분을 어떻게 처리할지가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R인증 시스템은 경험해보면 편합니다.
몇 가지 샘플을 보는 것과 아닌 것은 차이가 크죠. 실제 행사장에 쓰였던 QR코드 방식을 경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