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날이 진보하는 피싱. 무려 페이스북에서 보내 온 ‘비활성화’ 관련 수상하디 수상한 내용의 코멘트가 날라왔습니다. 유의깊게 보자면 https://meta.fanpage 라는 요상한 링크로 보내려는 시도가 딱 보이지만…
업무 하다 보면 놓치기가 딱 쉬워보이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평소라면 무시했을 이 내용을….. ‘누군가’는 누를 수도 있다는 사실에 이렇게 글을 남겨 봅니다.
해당 링크를 접속하면 페이스북 계정 정보를 비롯한 비즈니스 계정 정보를 갈취하는 폼등이 나오고 대부분 링크가 페이스북과 흡사하기 때문에 개인정보를 비롯한 회사 정보를 입력하기가 쉽게 되어 있습니다.
+ 자세히 읽어보면 문법이 좀 이상하거나 내용이 좀 어설픈게 조금 씩 보여요.
+ 메타나 실제 페이스북 고객센터에서는 저런식의 내용을 ‘절대’ 개인 메시지로 보내지 않습니다.
+ 메타에서 문제생기면 다른 소통 채널을 활용합니다 (ex. 계정 비활성화 조치 안내 등)
메타 비즈니스 계정 피싱 혹은 사기 당했을 때 대처법?
가장 좋은것은 저런 피싱을 무시하는 것이지만 문제가 생기는 경우엔 빠르게 인지하고 메타 고객센터로 연락을 취하는게 중요합니다.
https://ko-kr.facebook.com/business/help
메타 고객센터는 다음과 같은 링크를 가지고 있고 우측 상단의 ‘지원 받기’ 버튼을 눌러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고객센터로 보낼 정보가 비즈니스 계정 해킹등의 이슈로 번호를 알 수 없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계정 가입 이메일로 접속해서 결제 청구 내역을 확인해봅니다. 청구 내역서에는 보통 광고 계정의 고유 ID 번호가 기재가 되어 있기 때문에 탈취등의 이슈로 해당 계정의 소유권을 주장하기 어려울 때 가장 편하게 쓸 수 있습니다.
결제 내역이 없는 광고 관리자의 경우에도 기존 페이스북 페이지를 찾아서 해당 페이지와 관련 있던 비즈니스 계정을 찾아달라는 식으로도 의뢰를 할 수 있어요. 고객 지원팀과 빠른 소통이 중요 합니다.
빠르게 해외결제를 차단해주세요.
계정 탈취 시도 등으로 인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문제는 아무래도 카드 정보등의 도난 사례 입니다. 해외 결제 승인을 이런 때는 차단을 빠르게 카드사에 연락해서 조치를 취해두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카드사는 해외결제 차단을 유선상담을 통해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카드라면 카드 정지보단 해외결제 차단을 해두시고, 거래 내역을 꼼꼼히 모아두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이 후 문제 해결이 됬을 때 추가 청구된 금액등이 있으면 해당 카드 거래내역을 제출함으로써 메타 광고비등을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계정 비밀번호 수정과 2단계 인증을 추가 하세요.
비즈니스 계정이나 광고계정이 탈취되면 또 다른 문제는 연결된 여러 계정들이 스팸에 악용될 여지가 있다는 점인데요. 이를 최대한 막기 위해서는 비밀번호 변경과 2단계 인증등을 진행해주시는게 필요 합니다.
특히 광고 관리자와 연동되어 있던 계정들 같은 경우에는 대부분 콘텐츠 게시권한까지 겸해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상황인 경우에는 페이스북 페이지나 인스타그램에 스팸 게시글등이 올라오지 않도록 모니터링을 겸할 필요가 있습니다.
너무 걱정하지 않기.
일단 해킹 시도를 인지하고 난 다음부터는 크게 걱정하실게 없습니다. 몰랐을 때 당했다면 처리하기가 어려운 문제로 돌변하지만 문제가 생기기 전이라면 충분히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고객센터에 해당 내용을 고지하고 나면 케이스번호 뿐만 아니라 이메일로 진행경과를 보고받을 수 있습니다. 메타 광고 관리 팀은 24시간 운영중이라고 하니 해당 내용을 잘 갈무리 하여서 빠르게 지원을 받는게 필요 합니다.